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커뮤니티

국민의 안전한 삶, 사회, 그리고 국민행복 실현을 위하여
좋은 교육으로 함께하겠습니다.

lnb영역

커뮤니티

고객지원센터

051-517-6668

평일09:00~17:00
주말,공휴일휴무

컨텐츠 내용

  1. 커뮤니티
  2. 뉴스

뉴스

뉴스 조회 페이지
[대의원 간담회] “건설기술인! 무엇을 원하나?” 관리자 / 2023.10.26
“건설기술인! 무엇을 원하나?”
윤영구 건설기술인협회장, 세대별 기술인과 릴레이 소통
E&E포럼.연구 활동 연계로 법제도 개선 노력
 
 
 
 
건설기술인력의 고령화와 각종 규제 등 건설현장에 산적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건설기술인협회(회장 윤영구, 이하 협회)가 회원들과 소통에 나섰다. 
 
협회는 25일(수)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 중회의실에서 ‘협회 대의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협회가 일선 건설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진행해 온 ‘세대별 간담회’에서 나온 주요내용들을 취합해 전체 대의원과 이사진이 공유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회는 지난 5월 여성.청년층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한데 이어, 7월에는 건설산업의 허리역할을 하고 있는 중장년 대의원, 9월에는 오피니언리더 등과 릴레이 소통을 이어왔다. 
 
 
그동안 여성.청년층은 △여성 건설기술인의 사회적 인식 개선과 경력단절 △경력직 선호 문화와 처우개선 등의 문제를, 중장년은 청년층 유입의 어려움 △각종 규제에 따른 업무효율성 저하 △배치인력 산정 기준 현실화 등 제도 개선을, 오피니언리더층은 산업 전반의 문화개선을 위한 제도적.정책적 개선과 관련한 생생한 이야기들이 오갔다. 
 
 
 
이날 간담회에서 그간의 토론결과를 발표한 신원상 한국건설인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각 계층별로 수렴한 의견의 중요도와 시급성을 고려해 연구를 수행하고, 지속적인 의견 수렴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형석 협회 부회장을 좌장으로 각 세대를 대표해 이아름 건축대의원(여성.청년), 이원재 건축대의원(장년), 안상용 토목대의원(오피니언리더), 이희석 건축기술인회장(기술인회), 손동우 매일경제 차장(언론) 등이 패널로 참석해 토론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는 △입.낙찰제도 개선 등 건설생산시스템 향상 방안 △건설기술인 배치기준의 명확화 △청년 건설기술인 등의 취업활성화 방안 △한국건설인정책연구원의 역할 강화 등 다양한 의견들이 오갔다.  
 
윤영구 회장은 “현장에서 우리 건설산업이 겪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지,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지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기술인들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과 제도에 반영하고자 소통의 시간을 마련했다”며 “그동안 주신 의견들은 E&E포럼과 연구활동 등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실질적인 법?제도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